1832년 6월 25일(음력) 충청도 홍주(洪州)의 고대도(古代島) 뒷 바다. 세 개의 돛이 달린 배[三帆竹船] 한척이 정박하고 있었다. 1천톤에 이르는 거대함과 낯선 모습에 놀란 공충감사(公忠監司) 홍희근(洪羲瑾)은 홍주 목사(洪州牧使) 이민회(李敏會)와 수군 우후(水軍虞候) 김형수(金瑩綬)를 보내 상황을 파악케 했다. 두 조선 관리는 문제의 선박을 다가갔다. 말이 통하지 않아 필답을 했다.
문 : 너희들은 어디서 왔는가?
답 : 영길리국(英吉利國)이다. 대영국(大英國 England)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난돈(蘭墩 London)의 흔도사단 (忻都斯担 Hindustan) 이란 곳에 사는데 영길리국, 애란국(愛蘭國 Ireland), 사객란국(斯客蘭國 Scotland)이 합쳐져 한 나라를 이루었기 때문에 대영국이라 칭하고, 국왕의 성은 위씨(威氏 윌리엄 4세)다.
문 : 어떤 나라인가?
답: 지방(地方)은 중국(中國)과 같이 넓은데 난돈(蘭墩)의 지방은 75리(里)이고 국중에는 산이 많고 물은 적으나 오곡(五穀)이 모두 있다. 변계(邊界)는 곤련(昆連)에 가까운데 곧 운남성(雲南省)에서 발원(發源)하는 한줄기 하류(河流)가 영국의 한 지방을 거쳐 대해(大海)로 들어간다. 북경(北京)까지의 거리는 수로(水路)로 7만 리이고 육로(陸路)로는 4만 리이며, 조선(朝鮮)까지는 수로로 7만 리인데 법란치(法蘭治),아사라(我斯羅), 여송(呂宋)을 지나고 지리아(地理亞) 등의 나라를 넘어서야 비로소 도착할 수 있다.
문: 승무원은 모두 몇 명인가?
답: 67명이다.
문: 인적 사항을 말해보라.
답: 선주는 4품(品) 자작(子爵) 호하미(胡夏米 Hugh Hamilton Lindsay)이고, 6품 거인(擧人)은 수생갑리(隨生甲利 Karl Friedrich August Gützlaff), 출해리사(出海李士 Captin Rees )이며, 제1과장(第一夥長)은 파록(波菉)이고, 제2과장은 심손(心遜 Simpson)이고, 제3과장은 약한(若翰 Johan)이고, 화사(畵士)는 제문(弟文)이며, 사자(寫字)는 노도고(老濤高)이고, 시종자(侍從者)는 미사필도로(米士必都盧)이며, 과계(夥計)는 벽다라마(辟多羅馬)·행림이(行林爾)·임홍파(林紅把)·가파지(加巴地)이고, 수수(水手)는 가타(嘉他)·랍니(拉尼)·야만(耶熳)·주한(周翰)·명하(明夏) 및 마흥(馬興) 6인이며, 진주(陳舟)에 10인, 손해(遜海)에 20인이고, 주자(廚子)는 모의(慕義)와 무리(無理)이며. 지범(止帆)은 오장만(吳長萬)이요, 근반(跟班) 시오(施五)·시만(施慢)·시난(施難)·시환(施環)·시섬(施譫)·시니(施尼)·시팔(施八)이다.
문: 너희 나라의 풍습은 어떠한가?
답: 나라의 풍속은 대대로 야소교(耶蘇敎)를 신봉해 왔다.
문: 중국과는 어떤 관계인가?
답: 중국과의 교역은 유래(由來)가 2백 년이나 되었는데 청국(淸國)과 크기가 같고 권세가 비등하였으므로 조공(朝貢)도 바치지 않았고 그 나라에서 북경에 가도 계하(堦下)에서 머리를 조아리지 않는다(이는 암허스트경 Sir Jeffrey William Pitt Amherst)이 중국 황제에게 삼궤구고두의 예를 올리지 않는 것을 말한다). 대청 황제(大淸皇帝)는 먼 나라 사람을 너그럽게 대해 주려 하였으나 요사이는 관리들이 황제의 뜻을 잘 받들지 않으므로 황은(皇恩)이 외국인에게는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또 외국 상인은 관리의 횡포로 인하여 많이 어려움을 당하고 있다.
문: 그대들이 교역을 하고 있는 나라는?
답: 교역하고 있는 나라는 우라파국(友羅巴國)·법란서국(法蘭西國)·아임민랍국(阿壬民拉國)·자이마미국(者耳馬尾國)·대여송국(大呂宋國)·파이도사국(波耳都斯國)·아비리가국(亞非利加國)·식력국(寔力國)·영정도국(伶仃都國)·대청국(大淸國)이며, 교린(交隣)하는 나라는 아라사국(我羅斯國)·법란치국(法蘭治國)·하란국(荷蘭國)·파려사국(波呂斯國)이다.
문 : 영국은 어디에 있는가?
답 : 영국(英國)의 지방은 구라파(歐羅巴)에 있는데 사람을 귀히 여기고 있으며, 지방이 또 아미리가(亞未利加 아메리카)에 있는데 그 역시 크고 좋은 땅이고, 또 서흔경(西忻慶)에도 있어 섬들이 많으며, 아비리가(亞非利加 아프리카)의 극남단(極南端)에 있는 호망(好望)의 갑(甲 희망봉)은 수위(垂圍)의 속지(屬地)이고, 또 태평양의 남쪽 바다에도 영국에 소속된 허다한 미개(未開)한 지방이 있으며, 그 끝은 아서아주(亞西亞州)에 있는데 섬들이 많고, 또 흔도사단(忻都斯担)·고위(古圍) 각 지방도 모두 영국의 판도(版圖)에 들어왔다. 최근에 중국에서 영국으로 소속된 미개한 지방으로는 익능부(榏能埠) 마지반부(馬地班埠) 마랍가부(馬拉加埠)·선가파부두(先嘉陂埠頭)다.
문 : 조선에 온 목적은?
답 : ‘금년 2월 20일 서남풍을 만나 이곳에 와서 국왕의 명으로 문서와 예물을 귀국의 천세 계하(千歲階下)에 올리고 비답이 내리기를 기다리기로 했다. 공무역(公貿易)을 체결하여 양포(洋布)·대니(大呢)·우모초(羽毛綃)·유리기(琉璃器)·시진표(時辰表) 등의 물건으로 귀국의 금·은·동과 대황(大黃) 등의 약재(藥材)를 사고 싶다 (이상 순조 32년 7월 21일 乙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