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諱) : 홍립(洪雴)
파(派) : 감사공파(監司公派) 파시조
생(生) : 1577년
졸(卒) : 1648년
자(字) : 경시(景時)
호(號) : 독정제( 獨靜濟 )
부(父) : 이상(履祥)
배(配) : 정부인 광주노씨
과거 및 취재 : (선조 34)의 司馬試 文科에 합격(合格)
관직(官職) : 嘉善大夫 黃海道 觀察司, 형조참의(刑曹參議) , 참판감사(參判監司)
문헌(文獻) :
묘(墓) : 고양 덕동
字는 경시(景時)이며,공의 호는 독정제( 獨靜濟 )이시며,世系가 安東의 豐山현에서 나왔다.
遠祖는 高麗 國學 直學인 諱 之慶이신데 이분께서 諱 侃을 낳으셨으니 都僉議 舍人이시고 諱 侑를 낳으셨는데 密直使이시고. 諱 演을 낳으셨는데 寶文閣 大提學이시고. 諱 龜를 낳으셨는데 中郎將을 지내셨고. 諱 淑을 낳으셨는데 右軍司正 벼슬을 하셨으니 이분께서 公의 五代祖이시다.
高祖 諱 繼宗께서는 司圃署 別提로 左通禮를 追贈하셨고 . 曾祖이신 諱 禹甸은 左承旨를 追贈하셨으며. 祖이신 諱 脩께서는 副司直이신데 左贊成을 추증 하셨으니. 部將이신 諱 世敬의 아드님으로서 承旨公의 뒤를 이은 것이다 .
考에 諱 履祥께서는 號를 慕堂이라 하셨는데 德行과 經術로써 宣祖朝의 名臣이 되시었다. 大司憲의 벼슬을 지냈으며 領議政을 追贈하시었다.
配는 贈貞敬夫人 安東金氏이신데 高麗 侍中 方慶의 後孫이시고 宣務郎 顧言의 따님이시다.. 六男을 두셨는데 公께서는 두 번째 아드님이 되신다...
1577년 태어나시어 1601년(선조 34)의 司馬試 文科에 합격(合格)하시고
조선 중기의 문신으로 嘉善大夫 黃海道 觀察司를 曆任하셨다..
풍홍보감 발췌
황해 감사 홍립이 백성의 구휼에 대해 아뢰다
황해 감사 홍립(洪雴)이 배사하니, 소견하였다. 홍립이 아뢰기를,
“본도의산성을 모두 지키지 못하여 비축된 양곡이 조금도 없습니다. 양남(兩南) 지방의 양곡을 옮겨다 굶주린 백성을 진휼하소서.”
하니,상이 이르기를,
“해주의산성이 어쩌다 무너지게 되었는지 자세히 조사하여 계문하라. 양곡을 옮기는 계획은 묘당으로 하여금 상의하여 조처하게 하겠다.”
하였다.한형길(韓亨吉)이 나아와 아뢰기를,
“도망쳐돌아오는 사람이 굶주려 도달하지 못하고 대부분 진두(津頭)에서 죽었다고 하니, 참으로 불쌍합니다.”
하니,상이 이르기를,
“미리진선(津船)을 준비하였다가 도착하는 대로 즉시 건너게 하라고 했었는데, 지금 어찌하여 거행하지 못하였는가. 경기 감사에게 물어서 아뢰라. 그리고 진휼청에 그릇이 모자란다고 하여 사옹원더러 마련해 주라고 하였는데, 거행하였는가? 역시 신칙토록 하라.”
하였다.
【원전】34 집 677 면
【분류】 *인사-임면(任免) / *구휼(救恤)